개인이 데스크톱용으로 사용하는 리눅스 시스템은 부팅시 매번 사용자 ID와 Password를 입력하는 것이 귀찮은 일일 수도 있다. 그래서 오늘은 리눅스 부팅시 특정 사용자로 자동으로 로그인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먼저 자동 로그인을 설정하기 위해서는 아래의 항목에 유의해야 한다.

[자동 로그인 시 주의사항]
- 관리자 계정(root)로는 자동 로그인이 되지 않는다. (일반 사용자 계정에 한함)
  ;관리자는 모든 권한을 가진 슈퍼유저를 의미한다. 그러므로 관리자 계정을 자동 로그인 한다는 것은 보안상 아주 취약하게 되므로 리눅스와 같은 멀티유저 운영체제에서는 절대 용납(?)하지 않는 방법이다. 관리자 계정을 자동 로그인 설정한다는 것은 꿈도 꾸지 말자.
- 자동 로그인을 설정하게 되면, 이후 부터는 부팅시 해당 유저로 자동 로그인을 해버리게 되므로 관리자로서의 작업이 필요한 경우, 터미널에서 su 명령으로 관리자 권한을 획득하거나 로그아웃 후 관리자 계정으로 재 로그인을 해야한다.


in KDE

KDE 환경에서는 아래와 같이 KDE제어판을 통해 자동로그인 설정이 가능하다.


① 패널에 있는 "KDE제어판" 아이콘을 실행하거나 메뉴에 있는 "KDE제어판"을 실행한다.

② "시스템관리 > 로그인 관리자" 화면으로 가서, 우측 상단에 있는 "편리한 기능"탭을 클릭한다.

③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나면, "자동 로그인 사용"에 체크를 하고 자동으로 로그인할 사용자를 그 아래에서 찾아 선택한다. 만약 아무런 리스트도 나타나지 않는다면 이는 아직 일반 사용자가 아무도 등록되어 있지 않다는 뜻이므로, 일반 사용자를 추가한 다음에 다시 제어판을 실행한다.

④ 로그인 시에는 암호 입력 없이 자동으로 로그인이 되어야 하므로, "암호를 입력하지 않고 로그인" 부분을 체크하고 원하는 사용자 계정을 아래에서 선택한다.

 

⑤ 이제 시스템을 재부팅하면, 앞서 선택한 사용자로 자동 로그인할 수 있게 된다.



in Gnome

Gnome 환경에서도 로그인 환경을 설정하는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쉽게 설정할 수 있다.


① Gnome 메뉴에서 "로그인 화면" 이라는 메뉴를 찾아 실행한다.

※ 시스템에 따라 메뉴의 위치가 다를 수 있다. 한글과컴퓨터 데스크톱 2.0 제품은 아래 이미지와 같은 위치에 해당 메뉴가 있다.


② 상단의 탭중, "보안"탭으로 이동하여 "자동 로그인 사용"에 체크를 하고, 그 아래에 자동 로그인을 원하는 사용자 계정을 입력하자. 관리자 계정(root)은 자동로그인 설정을 할 수 없으니 반드시 일반 사용자 계정을 등록해야 한다.


③ 위와 같이 설정이 완료되었다면, 재부팅 후 자동으로 로그인이 가능할 것이다.


④ 만약 위와 같이 했는데도 자동로그인이 되지 않는다면 아래와 같이 설정파일을 수동으로 수정할 수도 있다. 텍스트 에디터 프로그램으로 gdm의 custom.conf 파일을 열어서 [daemon] 단락에 아래와 같은 문구를 입력하자.

※ 로그인 여부에 true를 지정하고, 로그인 사용자에 ID를 입력한다. (예: jhsim)

[daemon]

AutomaticLoginEnable=true

AutomaticLogin=jhsim

 

※ gdm의 custom.conf 파일의 위치는 리눅스 제품에 따라 그 위치가 다를 수 있다.

  - Desktop 2 : /etc/X11/gdm/custom.conf

  - Desktop 3 : /etc/gdm/custom.conf



출처 : http://open.asianux.co.kr/mapping.php?bbsId=TIPNTECH&action=View&doc_number=72&pageNo=


WRITTEN BY
RootFriend
개인적으로... 나쁜 기억력에 도움되라고 만들게되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