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쓴이 : 장석원 (2009년 03월 28일 오후 02:17) 읽은수: 1,633 [ 임베디드강좌/장석원 인쇄용 페이지 ]
저는 대학은 83 학번이고 대학원을 89년도에 졸업하고 군대를 90년에 다녀온 40대 중반의 엔지니어 입니다 .

92년초에 대기업에 들어가서 시스템 하드웨어 설계 일을 했읍니다.
솔찍히 이때만해도 회사를 입사하면 평생직장인줄 알았는데 97년에 IMF 가 터지고 그 이전부터 구조조정 소문이
회사내에 횡횡했었는데 그게 저한테 현실로 닥쳤을때 앞이 깜깜했죠
IT 벤쳐 바람이 IMF 직후 불었는데 그때 주로 필요한 인력수요가 경력 S/W 엔지니어를 찾는 수요가 많았고
저같은 H/W 엔지니어를 찾는 수요는 별로 없었읍니다

그래서 한 2 년 넘게 방황을 하다가 8051 S/W 설계기술을 혼자힘으로 습득해서 2000년에 벤쳐에 다닐수 있었죠 ...
한 3 - 4 년 하다보니 8051 펌웨어 설계가지고는 저의 미래가 불안하다는 생각을 해서 OS 포팅이라는 새로운 분야로
뛰어들게 되는데 OS 포팅이 생소한 분야다 보니 한동안 적응이 어려웠구요
어렵게 적응해서 1 - 2 년 일을 하다가 어플리케이션 설계라는 새로운 분야에 눈을 돌려서 이때부터 어플리케이션 설계자료
수집을 계속하던 와중에 동영상 플레이어 설계쪽에 이끌려서 이쪽분야를 시작하게된 계기가 되었죠

약 3년반전부터 코덱설계쪽에 눈을 돌려서 자료수집을 시작했고 처음 자료수집할때에는 뭐가 중요한지 조차 모르고 무조건
자료를 수집하다가 한 일년반 지나니까 차츰 눈을뜨게 되서 이때부터 본격적으로 코덱을 분석했다고 하는게 맞는것 같읍니다

지금은 코덱하면 척하면 억할정도는 되었죠 ... ㅎㅎㅎ 고생끝에 얻은 결과라 뿌듯합니다 ...

지금 현재는 WinCE 상에서 비디오코덱과 오디오코덱을 설계를 하면서 이동방송용 동영상플레이어 설계에도 손을대고 있지요 ...

지금생각하면 제가 지낸 세월이 그냥 흐른게 아니고 무척이나 많은 아픔을 겪고나서 제자리로 복귀한것이라
감회가 남다르답니다 ...

저는 올해초에 사업자등록도 했고 이제부터는 본격적인 엔지니어겸 사업가로 변신하려고 준비중 이랍니다 ...
여러분께서도 아무리 어렵더라도 힘내셔서 꾸준히 정진하시면 밝은미래가 보이니까 저도 극복했듯이 여러분도
힘내셨으면 합니다 ...

[경험담] 45 ... 이라는 나이까지 개발자로 지내면서 ... | 답장: 9개(RSS) | 본문에 답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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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장 listen to me (2009년 03월 28일 오후 03:40)
저는 30대초반으로 디스플레이쪽 개발을 담당하다가 최근에는 삼초땡으로
전락하여 쉬고 있는 중입니다. 재취업이 쉽지 않습니다. 현재 많은 방황을
하고 있습니다.
항상 새로운 것에 도전하여 지금까지 오신 것에 대해서 대단하다고 생각됩
니다.
어떤제품을 개발하는 개발자는 한시도 공부를 소홀히 하면 안된다고 생각
합니다. 하지만 이것이 쉬운일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젊은 나이이지
만 멀쩡한 회사가 망하는 모습을 많이 봐왔습니다. 정말 열심히 하려고 했
는데 의욕이 꺾입니다. 현재 취업활동 중인데, 제 경력을 살려서 취업하려고
회사를 고르게 되면, 아 또 저런일을 겪게 되지않을까? 하는 걱정이 미리
앞서게 됩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더 좋은 안정적이고 열심히 하지않아도
보장된느 직업을 선호하고 들어가기 또한 쉽지 않은 것 같습니다.
현재 저같은 신세의 사람이 많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중견 개발자로써 저같은 신세의 사람에게 희망을 주는 메세지 하나만 던져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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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장 장석원 (2009년 03월 28일 오후 04:47)
디스플레이쪽을 그동안 하셨다고 하니 디스플레이 관련 S/W 개발쪽으로 방향을 잡으시는게 제일 편할것 같읍니다

창업이 주목적이시라면 최소 2 년 - 3 년은 시간을 투자하셔야 제품개발에 성공하실수 있을겁니다 ...

임베디드 S/W 분야가 크게 WinCE BSP Porting, WinCE UI 설계, 임베디드리눅스 포팅분야, 리눅스 UI 설계분야가 있는데요
이중 두가지 정도를 혼자힘으로 하실수 있다면 고소득도 가능할만큼 유망분야 랍니다

제가 경험해 보니까 한가지 분야를 3 년이상 한 5 년 정도 꾸준히 정진하시면 반드시 결과물이 나온다는거죠
물론 쉽지는 않지만 노력하면 노력한만큼의 결과물을 얻는다는건 보장할수 있읍니다 ...

한가지 이상의 분야에서 전문가가 되려면 처음에 자료수집부터 분석단계를 거쳐 설계작업까지 쉬운일이 아니지만
요즘엔 인터넷이라는 정보의 바다가 있으니 그리 불가능한건만도 아니지요 ...
포기하지않고 노력할수있는 끈기가 성공의 관건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읍니다

지금 하시는 일이 향후 3 년뒤나 5 년뒤에도 그 기술로 돈을 벌수 있을지 깊이 생각하신후
직장을 선택하시라고 조언드리고 싶읍니다 ...
지금 편한거 찾다가 몇년뒤에 낭패를 볼수도 있으니까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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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장 listen to me (2009년 03월 28일 오후 06:08)
많은 생각을 해봐야겠네요. 감사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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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장 장석원 (2009년 03월 28일 오후 08:28)
초보자라 해서 너무 걱정하진 마세요

일주일에 한두가지이라도 OS 포팅과 관련된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해서 설계에 적용까지 해보면
한 일년만 노력해도 어느정도 인정받는 엔지니어가 될수 있읍니다

임베디드 S/W 설계에 기초가 부족하시다면 요즘 무료/유료 교육과정이 단기/장기 과정이 있으니
걱정 안하셔도 될것 같읍니다

자료를 수집하다 보면 임베디드 S/W 분야(OS Porting / UI 설계) 를 공부하는 방법을 터득할수 있구요
공부하는 방법만 터득하면 혼자서도 리눅스포팅이나 WinCE 포팅을 자기힘으로 하실수 있죠

리눅스 커널포팅의 경우도 외국 사이트의 리눅스관련 메일링 리스트를 살펴 본다던가 ... 등등 말이죠 ...

WinCE 의 경우도 MSDN 을 잘 살피시면 자료를 찾으실수 있고
레퍼런스보드 업체에서 제공하는 BSP 소스를 분석하는 방법으로도 BSP Porting 을 자기힘으로 하실수 있읍니다
물론 처음엔 버겁지만 조금씩 BSP 소스를 분석하다 보면 방법이 생기거든요 ...

아까도 말씀드렸듯이 포기하지않고 꾸준히 노력하면 반드시 성공한다는건 진리에 가깝습니다
힘들 내세요 .... 파이팅 .....

답변글을 썼는데 위에 덧글이 지워졌네요 ㅎㅎㅎ
이글은 이미 썼으니 그냥 남겨 놓겠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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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장 노랑로우 (2009년 03월 29일 오후 03:30)
대단하세요.
40대 중반의 엔지니어이신것 만으로도 힘이 됩니다.
후배들에 더 멋진 모습부탁드립니다. 이런분들이 더 많길 바랄뿐입니다.

저는 30대 초반쪽 끄트머리에 있는 엔지니어이구요. 과연 이게 얼마나 할수있을지 많은
고민을 하고 있던터에 이런 글을 보니.. 힘이 됩니다.

꼭 좋은 결과 많이 얻으셔서 저같은 후배들에게 강력한 힘이 되주시길 간절히 바래요.

한번 정말 뵙고 싶네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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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장 장석원 (2009년 03월 29일 오후 04:36)
시간 되실때 연락주셔도 됩니다 ... 노랑로우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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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장 boggle70 (2009년 03월 30일 오전 09:49)
엔지니어로서 일한지 이제 11년째...
창업은 생각도 없고 엔지니어로써 50줄까지 일해 보는 것이 소원입니다만
그리 쉬워 보이진 않습니다
저역시 4/8비트 어셈블리 마이컴부터 시작해서 지금은 리눅스 OS 포팅과 시스템 설계를 하고 있습니다
어떤 제품을 만들어도 할 자신이 있는데 현실은 제 생각이나 이상과 너무 다르군요
하시는 일에 좋은 결과가 있으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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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장 hongwoo (2009년 03월 30일 오전 10:48)
안녕하세요
저는 병특 포함해서 7년째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를 하고 있습니다.

"어떤 제품을 만들어도 할 자신이 있는데 현실은 제 생각이나 이상과 너무 다르군요"
라고 하셨는데요..
현실과 이상이 너무 다르다는 말씀이 어떤 것을 뜻하는 것인지 여쭈어보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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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장 boggle70 (2009년 03월 30일 오후 05:41)
요즘 사람들에게 치이는 것이 좀 많다 보니 그런듯 합니다
그냥 넘어가 주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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