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오(Baud)라고 말하는 단위는 프랑스 전신 공사의 Jean Maurice Baudot씨의 이름에서 유래하고 있습니다.그는19세기 후반에 5단위 부호를 고안한 인물입니다.보오(Baud)라고 말한 단위는 원래,변조율이나, 1초간 통신선의 신호 변경 회수를 가리키는 단어로서 사용되고 있었습니다.이것은 BPS(bit per second)와 항상 똑같은 것은 아닙니다. 2개의 시리얼 디바이스를 접속한 경우에는,보오(Baud)와 BPS는 사실상 똑같습니다. 만약 통신 속도를 19,200BPS로 통신하고 있다면, 그러면 그선은 1초간에 19,200회 선을 통과한 신호가 변화한다고 말하는 것입니다.그러나,모뎀의 등장에 의하여 그 의미가 달라젔습니다.

모뎀은 전화 회선을 이용하고 데이터를 송수신합니다.보오레이트(Baud Rate)는 종래의 통신 회선으로는 최대 2400보오(Baud)까지로 제한되고 있습니다.이것이 전화회사에의하여 공급되는 전화선의 물리적인 한계치입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종래의 통신회선이라도 9,600 혹은 그이상의 데이터 전송이 가능해지고,압축 기술등의 발달에 의하여,보다 고속의 데이터 통신이 가능해지고 있습니다.일반적으로 PC에서는,보오(Baud) 와 BPS는 같습니다. 그러나 각 신호에 복수의 2진 데이터를 중첩시키는 장치를 사용하는 고속 데이터 전송 분야에서는 BPS가 보오(Baud)속도보다  빠릅니다.


시리얼통신에서는 1 바이트를 8개의 비트로 분리해서 한번에 1비트씩 통신선로로 전송합니다. 수신측에서는 통신선로를 통해 수신한 비트들을 조립해서 1 바이트를 만들어내야 하는데 이때 1 바이트의 범위를 식별하기위하여 사용하는 것이 스타트비트와 스톱비트입니다. 일단 스타트 비트를 송신하면,송신측(계측 장치)에서는 계속해서 데이터비트를 송신합니다.데이터 비트는 설정한 값에따라 보통 5678의 어느 쪽 입니다.수신측(PC측) 과 송신측(계측 장치)은,이 데이터 비트수와 보오레이트의 값을 일치하게 설정한 필요가 있습니다.거의 대부분의 장비는 7 또는 8 데이터 비트를 사용해서 데이터를 전송합니다.

7 데이터 비트라고 설정되어 있는 경우에는 127보다 큰 ASCII값을 보낼 수 없습니다. 똑같이 5 데이터 비트의 경우는 31이상의 ASCII 값을 취급할 수 없습니다.데이터를 송출하면,마지막으로 스톱 비트를 보냅니다.스톱 비트의 값은 1 의 값,또는 기호입니다.기호라면,이전 데이터 비트의 값이 1이라도,확실하게 스톱 비트로서 잡는 것이 가능합니다.스톱비트의 데이터 길이는11.52비트의 어느 쪽이나 될 수 있습니다.






bps와 baud의 차이


bps와 baud는 통신 속도를 말할 때, bbs 와 baud를 혼동하여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만 차이점을 한번 짚고 넘어 가도록 하겠습니다. bps 는 bit per sec로 1초에 몇 bit를 전송할 수 있는 지를 말하며 baud 는 1초 동안 몇 번 변조를 했는가를 나타내는 말입니다. 초창기에는 이 값이 서로 같았습니다. 전송하는 변조 하나에 비트 하나를 전송했기 때문인데, 기술의 발달로 하나의 변조에 2개, 3개, 4개씩 비트를 전송하는 기술이 나오면서 차이가 생기기 시작했습니다.

  데이터를 전송 또는 수신할 때, 아래와 같이 한번의 변조에 2개의 bit를 묶어서 전송 했다면 1200baud 통신이라고 하더라도 2400bps가 됩니다.

  즉, 아래와 같이 bps 와 baud를 생각할 수 있겠습니다.

bps = baud * 한 번에 변조되는 비트 수

  그러나 P.C. 통신에서는 bps와 baud를 혼동하여 사용해도 별 문제가 없었던 것은 시리얼 통신은 1개의 변조에 1개의 비트를 전송하기 때문에 bps와 baud 값이 서로 같습니다. 또한 모뎀을 사이에 두고 통신한다고 해도 내 PC가 상대 PC와 직접 통신하는 것이 아니라 실제로는 직접 연결된 모뎀하고의 시리얼 통신이기 때문입니다. 참고로 baud는 "보드"가 아니라 "보오"라고 읽으셔야 됩니다.

  baud에는 아래와 같은 종류가 있습니다

110, 300, 120, 2400, 4800, 9600, 1440, 19200, 28800, 38400, 57600, 115200



WRITTEN BY
RootFriend
개인적으로... 나쁜 기억력에 도움되라고 만들게되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