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Qt
Trolltech사에서 만든 Cross Platform 툴킷 입니다.
Cross Platform에서 알 수 있듯이, 여러 운영체제에서 동일한 코드로 컴파일만 새로하면 동일한 결과를 얻기위해 사용되기 위해서 만들어 졌습니다.
현재 공식지원하는 것은, Windows, Linux, Mac, Solaris등이며 기타 다른 Platform에도(Irix등..) 포팅되어서 동작되는것으로 알고있으나 저도 한번도 본적은 없습니다. ^^

2. Qt의 라이센스 정책
Qt의 경우 Dual License를 가지고 있습니다. QPL이라는 형태인데, GPL과 Commercial두가지의 형태를 따릅니다.
최초 Qt가 Release되었을때 Commercial이라서 사용자들의 많은 원성을(?) 사게되어서 Trolltech에서 GPL+Commercial두가지 형태로 출시되었는데.
GPL의 경우, 일반적으로 알고있는 GPL이며, Commercial의 경우, 상업적 목적및 소스코드르 공개하지 않을경우에 Commercial을 이용해야 합니다.
Qt의 라이센스의 획득에 관련되어서는 여기서 논하게 되면 사이트의 성격상 특정 업체를 광고하게 되는 것이기 때문에 저한테 개인적으로 메일을(korone@gmail.com)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물론, 알만한 사람들은 다 아는 내용이지만... 이것에 관련되어서는 좀 조심스러워서 그런것이니 양해 부탁드립니다.

3. Qt를 사용하는곳
먼저 Qt의 사용에 대한 대표적인 곳이, KDE입니다. KDE는 X11 Desktop환경에서 Gnome과 KDE양대산맥(물론 Matchbox, Fluxbox. Afterstep 등의 사용자가 서운해 하실 수 있으나, 제 개인적 판단이니 너그럽게 생각해 주시기 바랍니다 ^^)중 하나 입니다.
KDE는 Qt + Qt위에 작동되는 KDE라이브러리를 이용해 만들어 졌으며
국내 Gnome환경에비해 KDE사용자가 많치 않지만, 외국에서는 훨씬 많은 이용률을 보입니다.
개발 프로그램도 굉장히 많구요.

그외 Trolltech Success Story Page에 보면 사용하고 있는 여러 곳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조 URL : http://www.trolltech.com/success/index.html)

4. Qt/Embedded
Qt/Embedded는 기존 linux 기준으로 볼때 X11 서버 상에서 동작되는데, 통상 임베디드 기기에 X11을 올리지 않고 직접 FrameBuffer를 제어하는 방법을 통해서 속도가 빠르고 가볍게 동작됩니다.
Qt/Embedded는 몇몇 Class및 Function을 제외하고 기본적으로 Qt와 거의 동일한 구조를 가지기 때문에, 기존 Desktop용(KDE는 제외, 왜냐하면, KDE의 경우 KDE Library참조를 많이 합니다.)을 쉽게 Porting할 수 있습니다.

5. Qtopia
Qtopia는 Qt/Embedded를 이용해서 PDA 또는 Phone을 위해 작성된 application입니다.
Trolltech 홈페이지에서 자세한 내용및 관련 ScreenShot을 구경할 수 있습니다.

6. Qpe
Qpe는 예전에 오픈소스로 진행되던 Qtopia의 옛이름입니다.

7. OPIE
OPIE는 QtPalmTop이라는 이름을 가지는 Opensource PDA환경입니다.

더 자세하게 보강하겠습니다.



출처 : http://www.korone.net/bbs/board.php?bo_table=qt_lecture&wr_id=227&page=5

'QT' 카테고리의 다른 글

GTK와 GDK  (1) 2010.04.11
Meta-Object System  (0) 2009.05.05
"Meda-Object System " : Qt-feature  (0) 2009.05.05
Intruduction  (0) 2009.05.04

WRITTEN BY
RootFriend
개인적으로... 나쁜 기억력에 도움되라고 만들게되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