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리얼 통신에는 동기통신과
비동기통신의 2종류의 통신방식이 있다.
동기통신의 경우,2개의 디바이스 사이에서
(클럭을 이용해)
동기를 취하고
그 타이밍에
따라 데이터를
송수신한다. 데이터의 교환이 없는
사이도 제어용의
신호가 흐르고
있으므로 상대와의
동기를 유지하는
것이 가능하다.
실 데이터를
송신한 때는
그것을 수신하고
데이터가 없는
때에는 대기상태를
나타내는 신호를
교환한다. 이처럼 통신이 확립되면
실 데이터를
송수신한 것에
데이터의 시작과
종료를 나타내는
신호가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데이터 전송속도는
빨라진다. PC의 시리얼 포트는
비동기장치이다. 그러므로 비동기 시리얼
통신만 지원한다.
비 동기란
"동기통신 아님"
의 의미한다.
그리고 송신과
수신 아이들(idle)
문자가 필요
없다. 그러나
데이터의 처음과
끝에는 반드시
스타트 비트와
스톱 비트가
붙는다. 스타트 비트는 데이터의
개시를 나타내고
스톱 비트는
데이터의 종료를
나타내는 것이다.
따라서 이들
두 비트의
추가 때문에
비 동기
통신의 속도는
동기 통신에
비교하여 약간
늦어진다. 그러나 프로세서는 대기
상태의 때에
여분의 아이들(idle)
문자를 처리할
필요가 없다.
비동기 통신에
있어서 아이들
상태는 역시
마크(mark)라고
불리고 1의 값을 갖는다.
이 값을
이용한 것으로
아이들 상태의
경우와 케이블이
벗어나고 있는
상태를 판별한
것이 가능하다.
데이터를 송신하면
반드시 스타트
비트가 동시에
송신된다. 즉,스타트비트의 값은 0(스페이스 상태)로 수신측에 데이터가
송신되고 오는
것을 알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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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RootFrie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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