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 오랜만에  centos 를 재설치했다.(문제가생겨서) 

재설치하고..이전에 백업해둔 데이터를 적용하고보니 fstab 파일때문에 새로운 문제가 생겼는데.. 새로설치한 리눅스에서 부팅할때마다 디바이스 파일의 매핑이 달라져서였다. 

'아.. 이 문제.. 예전에 어떻게 해결했더라...'

해결하고서 블로그에다가 써두지 않은 모양인것같다. 지금은 할일이 너무 많아서.. 찾을순 없고:^(...

지금은 디바이스 파일이 아닌 UUID를 가지고 fstab을 수정하는 방법으로~ UUID는 human-readable 하지 않지만 ㅋㅋ 별수가 없네.

나중에 persistent naming with sda,sdb... 를 알게되면 업데이트 해야겠다.


일단 이렇게 fstab을 따로 백업해둔 배경은.. 랙마운트 8 슬롯 모두가 hdd로 꽉차있어서, 어떤 디렉토리에 마운트 되는지가 매우 중요했다. 그리고 24시간 365일 켜두는 서버가아니라.. 전기세때문에(ㄷㄷㄷㄷ)_..WOL로 사용할때만 켜고 꺼서, 부팅할때마다 매핑이 바뀌는건 큰문제.


일단은 매번 부팅때마다 매핑이 달라지니까..  이번 부팅때  특정 디바이스 파일이 무슨 하드디스크에 매핑됐는지 확인해야한다.

hdparm -I /dev/sd? | grep -A 2 Model

와 같은 명령어로 이게 무슨 하드디스크인지 확인하고~


blkid /dev/sd?

혹은

ls -l /dev/disk/by-uuid

로 해당 디바이스 파일의 uuid를 알아낸다음에~


UUID=41d66795-cb46-450d-955b-00703d15e5aa /home/rootfriend/WORK                       ext4    defaults        1 1


이런 스타일로~ fstab을 작성해주면 된다.



WRITTEN BY
RootFriend
개인적으로... 나쁜 기억력에 도움되라고 만들게되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