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작스례 강의아닌 강의를 1시간동안 했었는데.. 조금이나마 유익 하셨다니 감사드립니다..

임베디드 분야 를 빠른 시일 내에 이해하고 싶으시다면 제 경험을 바탕으로 아래와 같은 방법을 우선 권해 드리고 싶습니다..


1. 관심있는 한가지 플랫폼 보드를 선택하세요

: S3C2410, S3C2440 이나 PXA255 혹은 한 때 많이 쓰였던 SA-1110 같은 SOC를 선정하세요

2. 그 보드의 Reference Board Schematic를 꼼꼼히 분석해 보세요..

: 반드시 SOC의 Datasheet는 항상 같이 참고 하셔야 합니다..

1) 가장 중요한 Memory Interface

: SDRAM, NAND Flash, NOR Flash 각각 Interface Signal이 모두 다를 겁니다

용량에 따라서, 버스 폭에 따라서, 속도에 따라서 구성하는 방법을 분석.


2) Ethernet, PCMCIA 등 주변 패러럴 장치들과 SOC가 어떤 Memory Map을 가지고 연결 되었는지 살펴 보시구요

3) SOC 내부의 LCD Controller와 적용된 LCD 스팩을 보면서 어떠한 형태로 구성되었는지..

예를 들어 해상도는 320X240 인지.. 640 X 480 인지.. 16BPP인지 18BPP인지.. 24BPP인지..

LCD는 18BPP인데 Interface는 16BPP로 되어있는 경우 RGB를 각각 어떤 형태로 되어있는지..

4) 나머지 SOC에서 제공하는 Interface에 대해서 대략적으로 살펴 보세요

UART, USB, RTC, IIC, IIS, SPI, Camera, Etc...

5) 마지막으로 회로도가 어느정도 이해 되셨으면 직접 OR-CAD로 회로도를 작성해 보세요..

그럼 임베디드 시스템의 구성에 대해서 어느정도 개념이 잡히실 겁니다..

6) 회로를 작성하시면서 소프웨어적인 부분도 생각을 해 주세요..
예를 들어 IO Port에 16245같은 버퍼를 사용할 경우 데이터를 주고 받을 때
nOE핀과 DIR핀이 어떻게 구성되어 Mapping 되었는지도 보셔야 합니다.

7) 전자 회로적인 간단한 Pull-up, Pull-down..
꼭 적용해야 하는 부분과 그렇지 않는 부분.
그것은 대부분 I/O Type에 따라 Datasheet에 설명되어 있습니다..


3. 회로도에 대한 이해가 되셨으면 U-Boot를 분석해 보세요..

1) 회로도가 머리속에 있으면 소스 코드가 하나씩 보이실겁니다..

: FCLK, HCLK, PCLK 클럭 세팅하는 부분이라던가
Memory에 따른 설정 값이라던가..
각 메모리 맵에 따른 컨트롤 방법이라던가..


4. 추가로 간단한 테스트 프로그램 정도는 직접 만들어서 보드에 올려 보시는 것도 많은 도움이 되실겁니다..


주저리 주저리 두서 없이 적어 보았습니다..

임베디드 분야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분리해서 접근하지 마시고 항상 같은 방향에서 접근하는 것이 많은 도움이 되실겁니다..

감사합니다.. ^^

'Embedded'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가속도 센서의 원리  (0) 2009.06.02

WRITTEN BY
RootFriend
개인적으로... 나쁜 기억력에 도움되라고 만들게되었습니다.

,